본문 바로가기

L I F E/P L A C E

SM7 6000km 탔지만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하기

반응형

저희 부부는 부모님이 주신 2015년식 SM7을 받아서 타고있는데 올 1-2월 겨울부터 주황색 정비등에 불이 들어오는거에요. 처음에는 놀랐지만 알고 보니 정기 검사를 받아야할 시간이 지나면 주황 불빛이 들어오는거라고 하더라구요!

바로 정비를 받으러 갔어야했지만 너무너무 귀찮아서 미루다가 드디어 7월 말에 정비를 받기위해 르노코리아자동차 서비스코너 마장점에 방문했습니다.



작년에 차를 처음 받고 나서 차에 익숙하지 않아서 사이드미러도 깨먹고, 하도 운행을 안해서 한 여름에 작년에 배터리가 나가서 점검 받은 적도 있었던 추억이 있는 곳이에요. 이제 슬슬 차에 적응을 해서 올 일이 별로 없었는데 오랜만에 방문했습니다.





6000km 탔는데 엔진오일 교체해야할까?


정비사님께서 저희 차의 수리/교체 이력을 확인하시더니 엔진오일을 교체해야한다고 하시더라구요. 마지막으로 교체한 것이 2021년 1월이라고 하시네요. 저희가 차를 받은 게 2021년 7월이니까 부모님께서 엔진오일을 교체하신 기록이에요. 그리고 마지막 엔진오일 교체 시점으로부터 지금까지 6000km를 운행했다고 해요.

정비사님께서는 1년 정도 지나면 엔진오일을 교체해야한다고는 말씀하시는데, 일반적으로 1만 km 정도 탔을 때 엔진오일을 교체해야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서 조금 고민이 되었어요. 그런데 1만 키로를 운행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시내주행을 주로 한다면 정지 시간이 많고 이 때에도 엔진이 켜져있고 부하를 받고 있기 때문에 주행 거리가 5천 km를 넘고 교체한 지 1년이 지났다면 엔진오일을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서울 시내주행을 주로 하기 때문에
6000km 운행이라도 엔진 오일 교체!




차를 가지기 전에는 몰랐었는데 부동액 엔진오일 재산세 정기검진 등 이래저래 유지비가 참 많이 들어가는 것을 체감하고 있어요 으휴! 그래도 없이 살 수는 없죠~






에어컨 필터도 함께 교체

엔진 오일을 교체하면서 에어컨 필터도 함께 교체했어요. 마지막 교체 날짜가 2018년도라고 하네요 ^^ 정비사님이 이정도면 에어컨 필터는 교체해야한다고....ㅎ

찾아보니 에어컨 필터는 문제가 있지 않으면 교체하지 않아도 된다고 해요. 저희 지금 에어컨 필터 아무 문제없이 잘 쓰고 있고 기본적으로 별로 여름에 차량 운행 자체를 잘 안해서 내년에 교체할 걸 괜히 교체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하지만 2018년이면 꽤 시간이 지났고 조만간 임신 계획도 있으니 건강을 위해서 일 년 빨리 교체했다고 좋게 생각하려고 해요 :)




정비하는데 걸린 시간은 30분 정도이고, 그 동안 저희는 근처 카페에 다녀왔어요. 추가 문제가 보이면 알려주시겠다고 했는데 추가 요금이 들어가지는 않아서 정 - 말 다행이에요ㅎㅎ

2015년 12월에 출고한 차인데 정비 잘해주고 아껴가면서 2030년까지 타는게 목표에요ㅋㅋㅋㅋ 지금까지 저희 부부가 1년 간 탔는데 둘이서 2000km는 탔는지 모르겠어요. 앞으로 8년 더 타면 되겠네요 ❤️✨

반응형